광양 계곡 추천 어른 아이 놀기 좋은 수심이 다양한 계곡, 염소 떡갈비 맛집 '꽃사슴산장'
안녕하세요~ 리뷰하는 메리입니다! 오늘은 제가 초등학교 시절부터 10년 동안 꾸준히 여름마다 방문하고 있는 광양 계곡! "꽃사슴산장" "꽃사슴농장"에 대해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수심이 다양해서 어른, 아이 모두가 즐기기 좋고 닭구이뿐 아니라 염소 떡갈비도 판매하는 꽃사슴산장에 대한 정보와 후기 함께 알아봐요!
오늘의 국내여행 리뷰 : 광양 계곡 추천 어른 아이 놀기 좋은 수심이 다양한 계곡, 염소 떡갈비 맛집 '꽃사슴산장'
꽃사슴 산장
위치 및 영업시간
전남 광양시 봉강면 성불로 1309-54
영업시간
6월 ~ 8월 매일 무휴
10:00 ~ 17:00
라스트오더 16:00
6월 ~ 8월 그 외 달 : 토요일, 일요일 예약제 운영
시설안내
식사존
꽃사슴농장은 다른 계곡 산장들과는 달리 평상에서 식사하는 게 아니랍니다!
어릴 적 갔을 때는 평상에서 식사와 휴식 모두 이루어졌지만 이번에 새롭게 바뀌면서 식사존과 휴식존이 나누어졌어요.
사진처럼 식사만 하는 장소에도 따로 식사를 하기 때문에 물놀이를 하다가 식사를 하고 싶을 때 이곳으로 오셔서 식사를 준비해 달라고 말하면 된답니다.
한 곳에서만 식사가 이루어지니 아무래도 평상을 조금 더 넓게 쓸 수 있고
옆 평상이 식사할 때 음식냄새가 나는 걸 겪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너무 큰 장점이었답니다:-)
식사장소는 2시간의 시간제한을 두고 있어요.
음식도 빨리 나오는 편이라 2시간이 전혀 부족한 느낌이 들지는 않았답니다!
어차피 간식이나 주류등은 평상에서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딱 식사만 하시는 데에는 2시간이 전혀 부족하지 않았어요.
평상존
평상존은 식사를 하시면 이용객 누구나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답니다!
그렇기에 과일, 과자, 떡과 같은 후식에 해당하는 물품 외에는 반입이 금지되어 있어요:-)
또한 평상 하나를 혼자 사용하는 게 아닌 성수기에는 다른 고객들과 함께 이용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지만 추가 금액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었답니다.
평상존은 위 사진처럼 물가 근처에 평상이 여러 개가 쭈욱 이어져있는 형태랍니다:-)
평상존 사이에 계단을 이용하면 계곡으로 쉽게 내려갈 수 있어서 좋았답니다~!
각종 편의시설
평상존과 식사존 외의 편의시설로는
탈의실!!
꽃사슴농장은 따로 샤워실이 마련되어있지 않은 계곡이랍니다.
그렇기에 물기를 수건으로만 닦고 옷을 갈아입고 가셔야 하기 때문에 별도의 탈의실이 마련되어 있어요.
하지만 탈의실이 엄청 잘 되어있는 편은 아니고 위 사진과 같이 간이 부스 내부에서 딱 옷만 갈아입을 정도의 시설이에요.
따로 신발을 벗고 들어가거나 물건을 올려둘 수 있는 공간도 없이 마치 창고의 느낌이라....
이런 점은 조금 아쉬웠답니다.
어릴 적 방문했던 꽃사슴농장은 분명 샤워시설이 있었는데...
사라진 점이 조금 아쉬웠어요.
탈의실 건너편으로는 화장실이 마련되어 있는데 계곡 화장실 치고 냄새도 안 나고 깨끗하게 잘 관리되어 있어서 이점은 정말 좋았답니다! 한 번씩 계곡에 가보면 관리가 잘 안 되어서 냄새가 정말 심하고... 더러운 곳이 많았는데 꽃사슴농장 화장실은 정말 너무 깨끗하고 냄새가 안 나서 너무너무 좋았어요!
또 이렇게 흡연구역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서!
이 공간만 피한다면 아이들과 함께 방문해서도 담배연기 없이 계곡을 즐길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았답니다.
저도 담배냄새를 매우 싫어하는 편인데 흡연구역이 따로 지정되어 있어서 흡연자분들이 계곡에서 그냥 막 피지 않는 점이 정말 좋았어요.
계곡 둘러보기
대망의 계곡!!
물놀이를 위해 방문한 곳인 만큼 계곡이 잘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꽃사슴 농장의 계곡은 평상존에서 계단을 통해 내려가면 돼서 안전해서 좋았답니다.
또 위 사진처럼 무릎정도 오는 깊이로 아이들과 함께 놀기 정말 좋았어요.
광양계곡의 거의 상층부에 위치하고 있어서 물도 정말 깨끗했답니다.
계단을 통해 내려온 계곡 외에도 옆으로 조금 이동하면 이렇게 작게 웅덩이가 만들어진 곳도 있었고
폭포도 있어서 조금 더 재밌게 놀 수 있었답니다:-)
여기 공간 외에도 사진에 담지는 못했지만 조금 더 상층부로 올라가면 사람들이 많이 없어서 조금 더 프라이빗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있어요! 참고로 거기는 물의 깊이도 조금 깊은 편이라 어른들이 놀기 정말 좋답니다!
평상존 아래에 있는 계곡 외에 식사존 아래에 있는 계곡!
저는 개인적으로 이 공간을 정말 추천드려요:-)
여기는 주차장에서 좌측으로 조금 걸어서 내려가야 하는 곳인데 이곳이 굉장히 넓어서 아이들과 함께 놀기 정말 안전했답니다. 또한 사진에서처럼 굉장히 넓은데 초입 부분은 성인 기준 정강이 깊이로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기 정말 좋았고 깊숙이 들어가면 제 기준(키 171cm) 목까지 오는 깊이의 물이 있어서 어른들도 수영하고 놀기 정말 좋았답니다:-)
이 공간은 아이와 함께한 분들, 계곡이어도 수영을 즐기고 싶은 성인 분들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공간이라서
개인적으로 여기서 노는걸 가장 추천드려요!!
식사 메뉴
물놀이를 열심히 했다면 맛있는 밥을 먹어야겠죠?!
특히 계곡이라면 백숙, 닭구이 등이 유명한데 꽃사슴 농장에서는 닭구이와 흑염소 떡갈비를 판매한답니다!
판매 메뉴
이렇게 메인메뉴는 흑염소 떡갈비와 광양 닭구이로
흑염소 떡갈비 300g 80,000원, 1kg 250,000원, 2kg 450,000원, 4kg 800,000원
광양 닭구이 800g 65,000원 이랍니다:-)!!
그 외에 식사메뉴로는 흑염소곰탕 3,000원, 닭죽 1,000원, 공깃밥 1,000원이에요.
식사 외에도 즉석라면, 캔맥주, 아이스크림, 과자 등 미처 챙겨 오지 못한 간식들도 다 판매하고 있답니다~
특히 캔맥주는 무알콜도 판매 중이라 운전자 분들도 간단히 한 모금 정도는 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렇게 아이스크림, 과자 등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답니다!
즉석라면의 경우 신라면과 짜파게티가 준비되어 있고 한강라면처럼 기계로 끓여 먹는 형태였어요!
물놀이 후 먹는 라면이라니... 너무 좋은 아이디어 같았답니다:-)
식사 후기
저희가 주문한 메뉴는
염소 떡갈비(300g) 80,000원 흑염소 곰탕 3,000원 닭죽 1,000원 |
입니다!
어릴 적부터 꽃사슴산장에서 염소떡갈비를 종종 먹었던 터라 오랜만에 먹는 떡갈비가 너무 기대됐어요!
밑반찬은 각종 김치와 버섯, 콘샐러드, 부추무침 등으로 제공돼요!
특히 이 부추무침이 정말... 너무 맛있답니다!!
달콤한 양념에 아삭한 부추의 식감이 고기와 정말 잘 어울리는 조합이라 정말 맛있게 먹었어요:-)
꽃사슴 산장은 이렇게 숯불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염소 떡갈비, 닭구이를 숯불에 구워 먹을 수 있답니다.
같은 고기여도 숯불에 구우면 불의 향과 맛이 입혀져서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데 가스불이 아닌 숯불로 구워 먹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함께 나온 대망의 메인메뉴 염소 떡갈비 300g!!!!
솔직히 가격대비 양이 정말 적은 건 사실이에요...
위 사진이 80,000원어치의 고기이니 정말 적은 양이죠...!!
하지만 염소 고기 자체의 단가가 워낙 비싸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가격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실제로 보면 더 적은 양에 놀라실 거예요...
그래서 처음 드셔보시는 분들이라면 꼭 양이 적다는 점을 참고하시고 주문하시길 바랍니다!
염소 떡갈비를 처음 드셔보시는 분들은 테이블 옆에 있는 먹는 방법을 참고해 드시면 좋답니다:-)
떡갈비를 직접 동그랗게 만든 후 숯불그릴 위에 올려두고 굴리면서 구워주시면 된답니다!
이때 속까지 빨리 익히기 위해 고기를 누르면 육즙이 빠져나가서 맛이 없어지니 누르지 않고 이리저리 굴려가면서 익혀주세요!
이후 살짝 눌렀을 때 물렁하지 않고 단단하면 다 익은 거예요!
그럼 처음엔 고기 본연의 맛을 맛본 후 함께 나온 밑반찬들과 함께 쌈을 싸서 드셔도 좋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쌈 싸 먹는 것보다는 고기본연으로 먹는 걸 더 선호하는 편이에요!
이렇게 함께 나온 위생장갑을 끼고 염소 떡갈비를 동그랗게 만들어주시면 돼요!
이후 숯불에 올려서 이리저리 굴려가면서 노릇노릇하게 익혀주면 된답니다!
사진만 봐도... 다시 군침이 돌아요...
노릇노릇 다 익으면 이런 모습이에요!
처음엔 엄청 물렁물렁했는데 다 익으면 이렇게 단단해진답니다. 이 단단함 안에 육즙이 정말 가득 들어있어서 처음 드실 때 입안이 데이지 않게 조심하셔야 해요.
그만큼 육즙이 한입 깨물면 쭈욱 나와서 너무 맛있답니다.
저는 염소고기 자체를 꽃사슴농장에서 처음 맛봤었답니다.
어릴 적 엄마가 데려와주셔서 처음 먹었는데 그만큼 염소고기는 시중에서 대중화되어 있는 고기라 아니라 생소하신 분들도 많을 것 같아요!
그래서인지 꽃사슴산장 입구에는 흑염소 떡갈비를 드셔야 하는 이유가 적혀 있어요!
우선 흑염소 자체가 철분이 소고기보다도 10배나 더 많아 몸에 좋다고 해요.
흑염소 고기에서의 냄새가 걱정이신 분들도 꽃사슴농장 고기는 드실 수 있으실 거라고 저도 확신합니다.
왜냐면 저도... 고기 냄새에 정말 예민한 사람인데 이곳의 염소 떡갈비는 정말 맛있게 잘 먹거든요!
평소에 다른 곳에서 쉽게 먹을 수 없는 메뉴이니 꽃사슴 산장에 방문하셨을 때 한번 드셔보시는 거 추천드려요:-)!!
메인메뉴를 다 먹은 후 주문한 식사!
저희는 흑염소곰탕 하나, 닭죽 하나를 주문했어요.
우선 먼저 나온 흑염소곰탕!
평소 자주 먹던 사골과 비슷한 비주얼과 맛이었답니다. 소금이 함께 제공되어서 원하는 만큼의 간을 한 후 먹을 수 있어서 좋았답니다. 맛은 엄청 극찬할 정도의 맛은 아니지만 무난하게 입가심하기 좋았어요.
마지막으로 나온 닭죽!
평범한 닭죽이었는데 개인적으로 앞에 너무 맛있는 걸 먹고 먹어서 그런지 엄청 맛있다는 느낌은 못 받았어요...
정말 무난 무난한 닭죽의 맛이었답니다.
그래도 가격이 1,000원이라 너무 저렴해서 가격대비 너무 만족스러웠어요~
결론적으로 꽃사슴산장은 저희 가족이 정말 오랫동안 찾고 있는 곳이라 계곡물의 상태나 음식의 맛 등 다 너무 만족스러워서 자신 있게 추천해 드릴 수 있는 곳이랍니다:-)
광양에 정말 많은 계곡이 있는데 다른 곳 몇 번 가봐도 결국 다시 꽃사슴산장으로 가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아이가 있거나 깊은 계곡물에서 놀고 싶은 분들, 특별한 메뉴를 드셔보고 싶으신 분들, 깨끗한 계곡물을 원하는 분들에게 자신 있게 추천해 드립니다!